박승원 시장, 연두 시민 소통 강화하며 "민생부터 보듬겠다" 약속
박승원 시장, 연두 시민 소통 강화하며 "민생부터 보듬겠다" 약속
  • 피플인광명
  • 승인 2024.01.05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생 챙기기' 약속 지키기 위해 새해 3일간 어려운 시민부터 만나 소통 행보
- 장애인 자립시설, 위기 가정, 폐지 줍는 어르신, 취약 아동 만나 지원 약속
- 박승원 시장 "민생부터 보듬겠다는 약속 지키기 위해 더 열심히 뛸 터"
박승원 광명시장.
박승원 광명시장.

2024년 첫 3일간의 일정을 어려운 시민과의 소통에 집중한 박승원 광명시장이 "민생부터 보듬겠다는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더 열심히 뛰겠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박승원 시장은 갑진년 새해 첫날인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연초 모든 현장 일정을 상대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 시민을 만나는데 할애했습니다.

1일 장애인 자립생활 체험홈을 시작으로 청소노동자, 위기 가정, 기초생활수급자, 철거민, 폐지 줍는 어르신, 취약 아동 등을 잇달아 만나며 이들을 위로하고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새해를 맞이하면서도 소외감을 느꼈을 시민들은 박승원 시장의 연초 위로 방문을 반기며 애로사항을 털어놓았고, 박승원 시장은 이들의 고충을 해결할 방안을 찾겠다고 화답했습니다.

1일 첫 방문지였던 하안동 장애인 자립생활 체험홈에서는 숙소를 임대로 사용하고 있어 안정적인 시설 운영이 어렵다는 관계자의 말에 "체험홈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라고 답했습니다.

지난 2일 새벽 광명시 철산동 철산상업지구에서 박승원 시장이 환경미화원들의 일을 돕고 있다./광명시 제공

2일 새벽 찾은 철산상업지구 청소 현장에서는 상업지구 내 무분별한 전단지로 청소에 애로사항을 겪고 있다는 노동자들에게 "단속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나 전단지 살포가 멈추지 않아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찾겠습니다"라고 약속했습니다. 이날 직접 청소에 참여한 후에는 "쓰레기를 차량에 옮겨 압착할 때 유리 파편이 튀어 다칠 수 있으니 안전에 특별히 주의해주십시오"라며 작업자의 안전을 챙겼습니다.

2일 오후에는 사례관리를 통해 건강을 회복하고 긴급한 위기에서 벗어난 가정을 방문해 격려와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위기가정의 가장은 건강이 좋지 않은 상황에도 장애를 가진 자녀를 돌봐야 하는 형편이었다가, 지역사회와 시의 다각적인 지원으로 무사히 수술을 마치고 건강을 회복해 일상생활이 가능해졌습니다.

박승원 시장은 사례관리자에게 "건강을 회복한 것을 축하합니다"라고 격려하고 "집에 혼자 계시기보다 시니어클럽 노인일자리를 신청해 활동하신다면 더욱 건강해질 것입니다"라고 권유했습니다. 이에 "광명시의 관심과 지원으로 이렇게 자녀와 잘 살게 되어 감사합니다"라고 화답했습니다.

이어 방문한 기초생활수급자 독거 가정에서는 복지 서비스를 안내하고 "혼자 집에만 계시면 좋지 않으니 어르신 환경봉사대나 시니어클럽에서 제공하는 노인 일자리에 참여해 활동을 이어 나가면 좋을 것입니다"라고 제안했습니다.

박승워 시장이 시민들과 대화하는 모습.

3일은 폐지 줍는 어르신을 만나 애로사항을 듣고 지원 방안을 찾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경로당 총무를 하며 폐지를 줍고 있다는 어르신은 "남에게 손 안 벌리고 소소하게 활동하며 용돈 버는 게 좋지만 폐지를 줍는다고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데 안 좋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게 마음에 걸리는 점입니다"라고 토로했습니다.

박승원 시장은 폐지 줍는 어르신에 대한 의료비 지원이나 희망나기 운동본부 연계 정책, 수집한 폐지의 공공 매입 방안 등의 의견을 나누며 더 좋은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광명7동 아동공동생활 가정 '꿈둥지'를 방문해 원장 등 운영진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답을 내놨습니다. 운영진은 학대로 인한 입소 아동 증가, 부족한 예산 등 어려움을 이야기하며, 가족여행비 지원과 안정적인 주거 환경의 필요성에 대해 토로했습니다.

이에 대해 박승원 시장은 "아이들은 사랑받은 만큼 성장합니다. 힘든 상황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을 돌보는 여러분의 노고 덕분에 아이들이 희망찬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감사 인사를 전하며, 말씀하신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녹록지 않은 형편에도 더 어려운 사람을 도와달라며 철산종합사회복지관에 100만 원을 기부한 독거 어르신을 만나 감사 인사를 전했습니다. 이 어르신은 "나도 어렵지만 기부하는 것이 더 큰 기쁨이어서 하게 됐습니다"라고 기부 배경을 밝혔습니다.

박승원 시장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따뜻한 기부로 지역의 이웃들에게 힘이 되어 주고 있다는 것을 전해 듣고 더 감동했습니다"라고 감사의 뜻을 표하고, 병원 이용에 애로사항을 겪고 있다는 어르신에게 1인 가구지원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병원안심동행서비스를 이용해 볼 것을 권했습니다.

3일간의 소통 행보를 마친 박승원 시장은 "앞으로도 자주 시민과 만나 민생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고, 모든 시민이 골고루 행복해질 수 있는 광명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