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오경 의원, 김동연 道지사에 서울 방면 광역교통개선대책 지원 요청 
임오경 의원, 김동연 道지사에 서울 방면 광역교통개선대책 지원 요청 
  • 피플인광명
  • 승인 2023.12.27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26일 김동연 지사의 경기도 국회의원 초청간담회서
- 광명서 서울 방향 교량과 구일역 광명 출입구 신설 요구
- 광명3동 공공도서관 건립, 전통시장 제2공영주차장 건립 등 특조금 요청
지난 26일 경기도청에서 임오경 국회의원이 김동연 경기도지사에게 광명시의 서울 방면 광역교통개선 대책 수립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임오경 국회의원실 제공

더불어민주당 임오경 국회의원(광명갑)은 지난 26일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경기도 국회의원 초청간담회에서 김동연 지사에게 광명의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광명시 서울방면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지원요청' 건의서를 전달하고 경기도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현재 광명시의 일일 내부도로 통행량은 18만 6,000대로 62.3%가 서울방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래 외부통행량 비중이 높은 서울방면 교통대책이 미비한 상황에서 여당이 총선용으로 광명 서울편입 등에 대한 언론플레이만 하고 서울 방향 교량 신설 하나 합의해주지 않는 상황을 지적했습니다.

임오경 의원은 김동연 지사에게 경기도 차원에서 서울방면 광역교통개선대택 수립·반영을 위한 국토부, 서울시, 광명시 등 관계기관 협의를 적극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또한 광명·철산동 재개발 및 재건축 사업에 따른 인구증가에 대비해 대중교통 수요를 분산하고 구도심의 균형발전을 위한 구일역 광명방면 출입구 신설 필요성도 제기했습니다.

당초 구일역은 코레일, 국토교통부, 서울시가 광명방명 출입구를 설계하지 않은 비정상적인 역으로 코레일과 구로구가 전향적으로 사업에 참여하도록 경기도 차원에서 적극 건의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아울러 광명3동 공공도서관 건립, 광명전통시장 제2공영주차장 건립, 광명종합사회복지관 건강체육센터 리모델링 사업, 철산동 노후 하수관로 정비공사 등에 대한 특별조정교부금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김동연 지사는 "광명·시흥 3기 신도시와 광명시 광역교통대책 마련 등을 적극 돕겠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임오경 의원은 지난해 11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올해 4월 첨단전략특위에서 이원재 국토부 차관을 상대로 광명교통대책 마련을 공개적으로 촉구한 바 있으며 국토부, LH와 광명시흥3기신도시와 광명구도심을 잇는 광명·시흥선 전철에 스피돔역 신설을 적극 추진해오며 긍정적인 답을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