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안도서관, 2024 한국도서관상 수상
하안도서관, 2024 한국도서관상 수상
  • 피플인광명
  • 승인 2024.02.25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서관 사업 변화와 혁신을 통해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도서관 상 제시' 평가
- 박승원 시장 "시민이 도서관에서 성장하고 행복한 미래 꿈꿀 수 있도록 최선"
지난 22일 서울 서초구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제56회 한국도서관상 시상식'이 열린 가운데 '2024 한국 도서관상' 수상한 광명시 하안도서관의 서준희 관장(왼쪽 두번째)과 직원들이 이를 기념하고 있다./광명시 제공

광명시(시장 박승원) 하안도서관이 2024 한국 도서관상을 수상했습니다.

올해로 56회를 맞은 한국도서관상은 전국 3,142개 도서관을 회원으로 둔 한국도서관협회가 국내 도서관 발전에 공적이 현저한 단체와 개인에게 수여하는 상입니다. 올해는 16개 단체와 18명의 개인이 상을 받았습니다.

'제56회 한국도서관상 시상식'은 지난 22일 서울 서초구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렸습니다.

광명시 하안도서관은 광명시 대표 도서관으로서 민선 8기의 시정방침인 혁신, 성장, 상생을 바탕으로 도서관 사업 혁신을 통해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도서관상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도서관을 시민의 창작과 공동체 활동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게임 메이커스페이스와 시민 열린 전시코너, 지역작가코너, 시민 커뮤니티공간을 설치하여 시민에게 개방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 광명시도서관 SNS 시민 서포터즈를 운영하고 사람이 책이 되는 사람책 도서관을 운영하는 등 시민 주도 독서 진흥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시민 성장과 독서 확산을 위해 시민작가 지원 프로그램과 광명시민 책 한 권 함께 읽기 사업을 추진하고, 맞춤형 독서 동아리운영, 독서문화공동체 지원사업 등 독서문화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시 하안도서관이 역사와 전통 있는 한국도서관상을 수상하게 되어 기쁩니다. 민선 8기 들어 변화와 혁신을 통해 지역 곳곳이 새롭게 태어나고 있으며, 광명시 도서관 역시 시민과 함께 혁신하고 성장하는 학습과 문화의 장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이 도서관에서 성장하고 행복한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광명시는 지난해 10월 7일 경기도가 실시한 '2023 경기도 독서문화진흥 유공 평가'에서 기관 표창을, 10월 18일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도서관 운영 유공 평가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