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2024년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21곳 지정
경기도교육청, 2024년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21곳 지정
  • 피플인광명
  • 승인 2024.02.20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명 '아우름대안학교'... 권역별 수요, 지역 특성, 접근성 고려해 최종 선정
- 학업과 학교생활에 어려움 겪는 학생 학업 중단 예방, 학교생활 적응
◦ 중학교 과정 5곳, 고등학교 과정 10곳, 중‧고 통합 1곳 등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학업과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의 학업 중단을 예방하고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광명지역 '아우름대안학교' 등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21곳을 지정했습니다. 

경기도교육청은 서류심사, 현장 심사, 최종 심사 3단계를 거쳐 권역별 수요, 지역의 특성, 접근성을 고려해 최종 선정했습니다. 

지정 기관은 ▲중학교 과정 5곳 ▲고등학교 과정 10곳 ▲중‧고 통합 1곳 ▲초‧중‧고 통합 3곳 ▲청소년한부모 기관 2곳입니다. 

해당 기관에서는 오는 4월부터 12월까지 학업중단 위기학생을 대상으로 개별 맞춤형 대안교육을 실시합니다. 

대안교육 희망 절차는 학생 및 보호자가 소속 학교에 위탁교육을 신청하고, 해당교 학업중단 예방 위원회에서 위탁 여부를 검토합니다. 학교장이 위탁교육기관 학생을 추천하고 일주일간 적응교육 후 본격적 위탁교육이 시작됩니다. 위탁교육 종료 후에는 재적 학교로 복귀해 학교생활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경기도교육청은 지정 기관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운영 예산 지원과 담당자 연수, 컨설팅을 운영해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학업중단 위기학생 증가에 대비해 수요가 필요한 지역에 추가 지정을 검토하고, 국·공립 교육기관 및 직속기관, 공공기관이 대안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해 공공성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엄신옥 경기도교육청 교육복지과장은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효과를 높이기 위해 권역별 수요, 지역의 특성, 접근성을 고려해 지정했습니다. 위탁교육기관이 다양하고 전문적 대안교육을 제공하도록 내실화에 힘쓰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관련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교육청 누리집(goe.go.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