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협치실행위원회 3기 출범... 2024년 민관협치 활성화 박차
광명시, 협치실행위원회 3기 출범... 2024년 민관협치 활성화 박차
  • 피플인광명
  • 승인 2024.01.16 2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15일 평생학습원서 출범식, 민관협치 활성화 2차 기본계획 수립 방향 정립
- 광명시 협치실행위원회, 2024년 민관협치 사업 기획 및 협치기구 운영 총괄
지난 15일 광명시평생학습원에서 '제3기 광명시 협치실행위원회' 출범식이 열리고 있다./광명시 제공
지난 15일 광명시평생학습원에서 '제3기 광명시 협치실행위원회' 출범식이 열리고 있다./광명시 제공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지난 15일 평생학습원에서 제3기 협치실행위원회를 출범시키며 2024년 광명시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이날 제3기 협치실행위원회는 2024년 1차 회의를 통해 2025~2028년 민관협치 활성화 2차 기본계획 수립과 협치 교육 및 협치 포럼 등의 협치 실행사업을 논의했습니다.

제3기 협치실행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송창석 위원장은 "광명시 협치 발전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협치기구인 협치실행위원회에 있어 올해는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2차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향후 4개년 광명시 협치의 미래를 가늠하는 중요한 해입니다. 그간의 협치 경험으로 함께해 온 위원과 새롭게 함께하게 된 위원 모두 의기투합하며 시민이 만들어 가는 광명의 비전에 일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광명시 협치실행위원회는 민관협치 활성화 사업의 기획과 실행을 총괄하고, 시민참여커뮤니티 등 민관협치기구 운영과 활동을 지원하며 광명시 협치기구와 사업 전반의 연계성을 구축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시민참여커뮤니티 5개 분과의 분과장 및 공론화위원장과 시민사회활동가 등 15명으로 구성돼 2년간 활동을 펼칩니다.

지난 2기 협치실행위원회에서는 광명시 민관협치의 태동과 4개년의 협치활동에 대한 평가 및 광명시 협치의 방향을 담은 협치백서를 발간했으며, 중간지원조직 활성화 및 지원을 위한 조례안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2024년 주민참여예산안 제안을 위한 토론회를 기획하고 진행해 총 5개의 사업안이 반영됐습니다.

지난해 9월에는 시민참여커뮤니티를 구성하는 토론회를 기획해 ▲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 ▲문화예술과 시민문화▲사회적경제와 마을경제 ▲탄소중립과 자원순환 ▲평생학습과 시민학습자 등 총 5개 분과를 선정한 바 있습니다. 시민참여커뮤니티 5개 분과는 올해 분야별 협치 의제를 발굴하고 정책제안을 위한 논의를 지속한다는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