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도시공사, '하안동 철골주차장 재건축사업' 설계공모 실시
광명도시공사, '하안동 철골주차장 재건축사업' 설계공모 실시
  • 피플인광명
  • 승인 2023.11.08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992년부터 약 32년간 공영주차장 역할... 노후화로 개선 필요
- 11월 8~14일 신청접수, 신청자 한해 12월 22일까지 공모안 접수
- 내년 1월 4일 심사 후 당선작 1작품 등 총 5개 작품 선정 계획
- 설계 시 이용객 주차편의 증진과 주차대수 확대에 초점
'광명 하안동 철골주차장' 조감도.

광명도시공사(사장 서일동)가 8일부터 '광명 하안동 철골주차장 재건축 사업'의 설계공모를 실시합니다.

이번 사업은 광명시와 광명도시공사가 건설대행 위·수탁 협약을 통해 추진하며, 노후시설의 개선과 상업시설 이용객의 주차공간 부족 해소, 좁은 주차공간 확대 등 광명시민의 복지증진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하안동 철골주차장은 1992년부터 약 32년간 광명시민의 공영주차장으로서 그 역할을 해왔으나, 노후화된 철골구조물로 안전을 위해 개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이번 철골주차장 재건축을 통해 시민들이 보다 안전하게 공영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광명도시공사는 이번 사업에 대해 기본 및 실시설계와 건설공사를 맡아 추진하며, 이번 설계공모를 시작으로 본격 착수하게 됩니다.

설계공모는 11월 8일 공모공고를 시작으로 이번달 14일까지 약 7일간 신청 접수를 진행하며, 신청자에 한해 12월 22일까지 공모안 접수를 할 계획입니다. 최종 접수된 공모안은 2024년 1월 4일 심사를 거쳐 당선작 1작품, 우수작 1작품, 가작 3작품으로 총 5개 작품을 선정합니다.

공모공고는 건축사의 많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광명도시공사 홈페이지를 포함해 총 6곳에서 진행하며, 공고기관은 대한건축사협회, 대한건축학회, 한국건축가협회, 세움터, 조달청 나라장터가 있습니다.

이번 사업의 설계공모는 넉넉한 주차공간 확보와 주차대수의 확보, 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편의성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기존의 칙칙한 철골주차장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밝고 환한 이미지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랜드마크적 요소가 주안점으로 작용할 예정입니다. 

서일동 사장은 "이번 설계공모를 통해 광명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공영주차장을 건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하안동 철골주차장 재건축 사업을 시작으로 시민편의를 위해 필요한 공공시설물 확보에 앞장서겠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이번 사업의 설계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광명도시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설계공모 관련은 전화 문의(02-2610-2075)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