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하안도서관, 도서관 운영 유공 포상 문체부장관상 수상!
광명시 하안도서관, 도서관 운영 유공 포상 문체부장관상 수상!
  • 피플인광명
  • 승인 2023.10.19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서관 공간혁신, 독서문화진흥 사업 등 혁신적 도서관 서비스 추진 인정받아
- 경기도 독서문화진흥 기관 표창에 이어 연이은 수상 쾌거
- 박승원 시장 "혁신과 변화하는 도서관 정책으로 시민이 행복한 도시 만들 터"
광명시 하안도서관 서준희 관장과 직원들이 '2023 도서관 운영 유공 포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 수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광명시 제공

광명시(시장 박승원) 하안도서관이 전국 도서관 운영 및 서비스 발전에 기여한 단체에게 수여하는 '2023 도서관 운영 유공 포상'에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는 소식입니다.

19일 광명시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전국 5개 관종(공공, 학교, 전문, 병영, 교정) 1만 5,453개 도서관 가운데 83곳을 광역시·도 및 중앙부처로부터 추천받아 도서관 경영, 인적자원, 정보자원, 시설환경 및 도서관 서비스의 혁신성 등 5개 분야를 심사했습니다.

문체부는 이 가운데 혁신적 도서관 서비스 추진으로 도서관 발전에 크게 기여한 도서관 47개 관을 최종 선정, 대통령 표창 2개 관, 국무총리 표창 6개 관, 장관 표창 39개 관에 대해 18일 제주에서 열린 제60회 전국도서관대회 개막식에서 시상했습니다.

하안도서관은 광명시 대표도서관으로서 시민 누구나 평등하게 평생 학습과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권역별 도서관 건립 정책을 추진해 현재 6개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일직동과 광명3동, 하안공공택지지구,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등에 총 7개 도서관을 건립할 예정입니다.

또한 고전적인 도서관 운영에서 벗어나 시민 성장과 공동체 활동 지원을 위해 도서관 공간을 혁신해 열람실 공간을 대폭 줄이고 게임 메이커스페이스와 시민창작 열린 전시 공간을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시민 커뮤니티 공간에는 지역작가 작품전시와 특화도서를 전시하는 등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진화하는 도서관 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민의 독서문화진흥을 위해서 지역 곳곳에서 활동하는 독서공동체를 발굴해 도서구입비와 강사료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책과 토론이 있는 곳은 어디든지 책마을과 북카페로 지정해 마을 곳곳이 도서관이 되는 책마을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독서문화공동체의 역량 강화를 위해 광명시민 책 한 권 함께 읽기 사업, 광명시 책축제 및 독서문화공동체 성과공유회 등을 개최하고 있으며, 마을에 7개의 스마트도서관을 설치하고 365일 상호대차를 실시하는 등 언제 어디서든 책을 읽고 소통과 공유하는 책 문화가 확산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하안도서관은 대표도서관으로서 도서관정책팀을 두고 매년 시민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통해 시민의 정보 욕구를 토대로 중장기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또 지역사회와의 연대와 협력을 통한 사업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경기콘텐츠진흥원, 광명교육지원청, 광명문화원 등과 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시 대표도서관인 하안도서관이 이번 운영평가에서 장관 표창을 받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이번 수상으로 광명시가 책을 통해 시민이 성장하고 공동체 의식을 높이며 도서관이 있어 행복한 도시임이 입증됐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도서관 인프라 확충은 물론 혁신과 변화하는 도서관 정책으로 진화하는 광명시도서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광명시는 이번달 7일 경기도가 실시한 '2023 경기도 독서문화진흥 유공 평가'에서 도내 시·군 유일하게 기관 표창을 받은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