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드론으로 재난 대응… 민‧관‧군 드론 협력 체계 구축
광명시, 드론으로 재난 대응… 민‧관‧군 드론 협력 체계 구축
  • 피플인광명
  • 승인 2023.10.17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명시-광명소방‧경찰-교육기관 등 17일 '민·관·군 드론 지원 업무협약' 체결
- 재난‧재해 발생 시, 민관군 보유 드론 활용해 실종자 수색 등 재난 대응키로
- 박승원 시장 "시민 안전 확보 위해 민·관·군 드론 자원 적극 활용"
17일 오전 광명시청 중회의실에서 광명시, 광명소방서, 광명경찰서, 2506부대 2대대, 민간교육기관인 광명시드론교육원, 새빛드론이 '민·관·군 드론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광명시 제공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지역 내 공공기관, 민간, 군과 함께 드론을 활용해 재난·재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광명시는 17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광명소방서, 광명경찰서, 2506부대 2대대, 민간교육기관인 광명시드론교육원, 새빛드론과 '민·관·군 드론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광명시와 이들 기관은 협약에 따라 지역내 재난, 재해 발생 시 각각 보유 드론을 통합 운용해 실종자 수색 등에 장비와 인력을 신속하게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화재, 붕괴, 수해 등 각종 재난 상황에서 인명을 신속하게 구조하기 위해 피해자를 신속하게 찾아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기관이 각각 운용하고 있는 드론을 효율적으로 운용해 '골든타임'을 확보하겠다는 취지입니다.

17일 오전 광명시청 중회의실에서 광명시, 광명소방서, 광명경찰서, 2506부대 2대대, 민간교육기관인 광명시드론교육원, 새빛드론이 '민·관·군 드론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참석자들이 드론을 살펴 보고 있다./광명시 제공
17일 오전 광명시청 중회의실에서 광명시, 광명소방서, 광명경찰서, 2506부대 2대대, 민간교육기관인 광명시드론교육원, 새빛드론이 '민·관·군 드론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박승원 시장 등 참석자들이 드론을 살펴 보고 있다./광명시 제공

이와 함께 드론 운용 전문인력 양성과 유사시 효율적이고 즉각적인 대응을 위해 사전 실전 훈련 등을 함께하는 등 시민 생명과 재산 보호에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박승원 시장은 "드론은 4차산업의 핵심기술 중 하나로 항공촬영, 방송, 스포츠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드론이 재난 시 실제 활용될 수 있도록 기관 간 지속적인 상호 협력으로 시민의 안전을 확보할 것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광명시는 앞으로 각 기관과 드론 통합 운용과 교육 방안 등을 구체화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협약의 실효성 확보를 위한 후속 조치를 이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