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원 시장, 대학생 기자단과 공감 소통 달빛 데이트
박승원 시장, 대학생 기자단과 공감 소통 달빛 데이트
  • 피플인광명
  • 승인 2023.09.13 2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12일 저녁 서점 읽을마음, 두손식당서 청년 10명과 대화
- 朴시장 "광명 청년의 꿈 응원하는 키다리아저씨가 되겠다"

#진 웹스터의 고전 <키다리아저씨>를 읽는 독자는 자신의 우울한 현실을 인정하고 장점을 발견하려 노력하는 주인공 주디의 긍정적인 마음에 동기화하며 치유받는다. 주디는 '지나간 일을 영원히 후회하거나 다가올 미래를 걱정하며 낭비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지금 이 순간을 최대한으로 사는 거예요. 농사 짓듯이요'라거나 '내 머리 위 하늘이 어떤 모습이더라도, 나는 운명을 받아들일 용기가 있어요'라고 말한다. 심화하는 양극화 사회 안에서 입시 위주 교육으로 소모되고 취업 전쟁에 내몰리는 현실의 청년들은 주디처럼 무한 긍정과 해피엔딩을 기대하기 어렵다. 청년들이 실패에도 좌절하지 않을 수 있도록 기성세대가 청년들을 위한 사다리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이고, 정부가 공적책임을 갖고 청년들에게 더 많은 정책적 배려를 해야하는 이유이다. 주디를 위했던 '키다리아저씨'처럼.

지난 12일 오후 광명시 광명동 소재 서점 '읽을마음'에서 박승원 시장이 광명시 대학생 기자단 청년들과 공감 소통 달빛 데이트를 갖고 있다./광명시 제공

박승원 광명시장이 광명 청년들의 꿈을 응원하고 더 나은 청년정책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박승원 시장은 지난 12일 저녁 서점 읽을마음과 두손식당에서 '광명시 대학생 기자단' 소속 청년 10명과 만나 이들을 격려하고 시정 철학과 정책을 공유했습니다.

이날 만남은 시장 직속 청년위원회 운영 등 청년의 눈높이와 욕구에 부합하는 청년정책 도입에 관심을 기울여온 박승원 시장이 직접 청년들과 만나 격의 없이 소통하면서 이들이 바라는 바를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박승원 시장은 "지역의 성장은 살고 있는 시민에서 비롯되고, 시민을 성장시키는 것이야말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최고의 투자입니다. 광명의 미래인 청년들이 포기하지 않고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정책 사다리를 놓는 키다리아저씨가 되고 싶습니다"라고 청년들과 소통 배경을 밝혔습니다.

이날 박승원 시장과 청년들의 만남 장소도 관내 청년 사장들이 운영하는 매장인 서점 '읽을마음'과 '두손식당'으로 정해 의미를 더했습니다.

박승원 시장과 청년 한 명 한 명에게 일일이 진로와 꿈에 대해 묻고 자신의 학창 시절과 가족 이야기, 시민운동 경험, 시장으로서의 철학 등을 소개하며 조언했습니다.

박승원 시장은 아동학과 언론을 복수 전공한다는 청년에게 "언론 영상이 직업 미래 비전으로 의미 있고, 유보통합으로 대우도 좋아질 것이니 두 부분에서 새로운 영역을 확충한다면 좋을 것입니다"라고 응원했습니다.

또 기자단 활동으로 광명시의 청년정책에 더 관심을 갖게 됐다는 청년에게는 청년동 신설 계획, 청년생각펼침 지원사업, 대학생 아르바이트 사업 등을 소개하며 청년들의 정책 참여를 독려하기도 했습니다.

외교관이 꿈이라는 청년에게는 "국익의 관점에서 외교를 바라보는 게 중요하고, 자원봉사 등 관련 경험을 축적해 목표와 전략을 잘 세워서 해나간다면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이라고 격려했습니다. 군대에서 제대하고 대학에 입학하니 낭만을 찾고 싶은 마음도 있다는 청년의 말에는 '낭만 소년, 너의 자유를 응원하노라. 새처럼 날아라'라는 시(詩)를 즉석에서 써서 분위기를 편안하게 하기도 했습니다.

청년들도 박승원 시장에게 광명시의 청년정책 현황을 묻거나 본인의 진로와 고민을 밝히고, 광명시 재개발 사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주제로 대화를 이어나갔습니다.

정치 입문 동기를 묻는 질문에 박승원 시장은 "정치를 해야 지역사회를 건강하게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해 정치를 시작했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정치는 약한 사람들이 용기 내서 자기 말을 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는 것'이라는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의 연설을 인용하며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주장하고 권리를 쟁취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자치분권이며, 자치분권을 통해 지역사회를 올바르게 성장시키는 것이 시장으로서의 첫 번째 목표입니다"라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