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쉽고, 재밌고, 유익하게 배우자!" 중·고교생 위한 수업 OPEN!
"세계사 쉽고, 재밌고, 유익하게 배우자!" 중·고교생 위한 수업 OPEN!
  • 피플인광명
  • 승인 2023.09.12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구독자 1만 2100여명 유튜브 '인도공' 운영자 광명 학생들 위해 수업 진행
- 4년 가까이 유튜브 독학으로 운영하면서 터득한 수업방식 '유·블·공' 전수
- 세계사 통해 세상 품길 희망하는 중학생과 고등학생 대상, 부담 없는 비용

세계사 지식 유튜브(인도공:인생에 도움되는 공부)를 운영 중인 피플인광명의 운영자 유성열 기자가 광명 지역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세계사 수업을 진행한다는 소식입니다.

이번에 세계사 수업을 진행하게 된 배경은 4년 가까이 독학으로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터득한 공부방식을 학생들과 공유하면서 세계사의 중요성과 의미를 쉽고, 재밌고, 유익하게 전달하기 위해서입니다.

통상 대한민국 학생들은 국어, 수학, 영어 위주의 수업에만 치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국어, 수학, 영어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가 접하는 모든 학문은 인류 문명의 태동 이후 시간이 흐르면서 발전되어 온 것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약 5500년 전 시작된 인류의 문명을 시간 순서대로 천천히 들여다 본다면 지금 우리가 마주하는 학문들이 어떠한 이유로 지금처럼 발전되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세계사라는 과목은 "외울 것이 많다", "너무 복잡하다", "시험에서 중요하지 않다" 등등 다양한 생각으로 인해 비중있게 여기지 않았던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막연하게 느껴지더라도 맥락을 조금씩 잡아간다면 세계사만큼 우리 생활에 유용하고 재미있는 학문은 또 없을 것입니다.

특히 적잖은 학생들에게 어려운 학문으로 여겨지는 과학과 수학 등의 과목들도 인류 문명의 발전이라는 세계사 흐름과 맥을 함께 하고 있는만큼 과학과 수학 속에 숨어 있는 역사를 이해한다면 지금껏 느껴보지 못한 친근함도 느낄 수가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유성열 기자가 운영하는 유튜브 '인도공(인도공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클릭!)'은 9월 12일 현재 구독자 1만 2,100여명으로 비록 많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무시할 수 없는 적잖은 독자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인도공 블로그(인도공 블로그 바로가길 클릭!)도 운영 중입니다.

수업 방식은 유성열 기자가 직접 고안한 '유·블·공' 공부법으로 진행됩니다. 이는 '유튜브'와 '블로그'의 앞글자를 딴 공부방식입니다.

학습 내용을 학생들 스스로 본인의 블로그에 올리고 유튜브 콘텐트까지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블로그 운영 및 유튜브 제작 방식은 부수적으로 학생들에게 알려줄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유성열 기자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4년 동안 입시컨설팅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데요, 세계사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 입시 정보도 알려줄 계획입니다.

세계사 수업은 학년에 맞춰 5명 내외로 그룹을 지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비용은 최대한 부담이 가지 않는 선에서 책정했습니다. 대상은 중학생과 고등학생입니다.

수업 장소는 피플인광명 사무실이 위치한 광명5동 새마을시장 인근입니다. 자세한 상황은 전화(010-7499-4025)를 주시길 바랍니다.

유성열 기자는 "대한민국은 세계화를 부르짖지만 정작 세계화를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는 교육현장에서 제대로 알려주지 않는 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세계사를 단순히 교과목으로 접하지 않고 상식으로, 재미있게 접하는 대한민국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영어만 제대로 구사하는 것이 세계화가 아닙니다.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알고 다른 국가들과 얽혀 있는 대한민국의 정세 그리고 여타 미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중국, 일본 등의 역사를 알아간다면 어느 순간 세계로 나아가는 준비가 저절로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