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사회적경제혁신센터' 설립 추진... 2025년 개소 목표
광명시, '사회적경제혁신센터' 설립 추진... 2025년 개소 목표
  • 피플인광명
  • 승인 2023.09.06 2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1월까지 사회적경제혁신센터 설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
- 사회적경제 활성화 인적‧물적 인프라 거점 역할… 2025년 개소 목표
- 박승원 시장 “시민과 함께하는 사회적경제 친화 도시로 거듭날 것”
지난 5일 광명시평생학습원에서 광명시 사회적경제혁신센터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가 열리고 있다./광명시 제공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사회적경제 활성화의 거점 역할을 할 '사회적경제혁신센터' 설립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습니다.

사회적경제혁신센터는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지속성과 자립성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적‧물적 인프라 거점 공간입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을 비롯해 공유경제, 공정무역, 공전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한 연대와 협업의 공간으로 조성되며, 시민 참여를 기반으로 사회적경제 인식확산 교육과 각종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회적경제 복합 문화센터 역할도 하게 될 예정입니다.

시민의 폭넓은 정책 참여를 보장하고 있는 광명시는 사회적경제 분야에서도 '사회적경제 육성위원회',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100인 토론회', '사회적경제 활성화 민관 정책간담회' 등을 통해 꾸준히 시민 의견을 사회적경제 정책에 반영해 왔습니다.

사회적경제혁신센터도 지난해 8월 개최된 100인 토론회 시민 제안으로 비롯된 것으로, 광명시는 혁신센터 설립을 위해 지난 7월 추진계획을 세우고 지난 5일 센터 설립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습니다.

광명시는 11월까지 용역을 마무리하고 연내 광명시 투자심사 및 공유재산 관리계획 심의와 오는 2024년 공사를 거쳐 오는 2025년 센터 개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박승원 시장은 "사회적경제는 사회 구성원들 간 연대와 호혜로 이뤄지는 공동체의 지향점입니다. 사회적경제 원칙과 가치를 바탕으로 지역사회를 발전시키고 지속가능한 도시 구축을 위한 혁신센터 건립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광명시는 지난 5일 김규식 광명시 부시장 주재로 혁신센터 설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갖고 추진 계획과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광명시는 이번 용역에서 광명시 사회적경제와 혁신센터 설립에 관한 여건 분석과 설문조사, 설립 타당성 분석 등을 통해 실효성 있는 설립 기본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