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어린이공원 내 '생활 속 정원' 담는다!
광명시, 어린이공원 내 '생활 속 정원' 담는다!
  • 피플인광명
  • 승인 2023.06.22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는 2026년까지 어린이공원 30개소에 정원 조성
- 철산어린이공원 등 11개소 올해 9월까지 조성 완료
- '정원문화도시' 조성 일환… 주거지서 가까운 어린이공원에 정원 조성
- 朴시장 "도심 곳곳 정원 조성, 시민 환경권 높이는 공간복지 실현"

'정원문화도시'를 추구하는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어린이공원에 정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입니다. 

광명시는 지역내 54개 어린이공원 중 30개소를 대상으로 오는 2026년까지 '정원이 있는 어린이공원' 조성사업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주거지와 가까운 어린이공원에 정원을 접목해 시민과 어린이들이 정원을 체감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시민을 가장 행복하게 하고 공동체를 활성화하는 최고의 정책이 바로 정원문화도시입니다. 시민 누구나 걸어서 가까운 정원을 즐길 수 있도록 도심 곳곳에 정원을 조성해 시민의 환경권을 보장하는 공간복지를 실현해 나갈 것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우선 올해는 사업비 25억 원을 투입해 오는 9월까지 11개 어린이공원에 정원을 조성한다는 방침입니다. 

사업 대상은 철산동 지역 ▲철산 어린이공원 ▲철산13단지 어린이공원, 하안동 지역 ▲무지개 어린이공원 ▲나래 어린이공원 ▲꿈나무 어린이공원 ▲개나리 어린이공원, 소하동 지역 ▲그루터기 어린이공원 ▲달맞이 어린이공원 ▲꽃향기 어린이공원 ▲성화 어린이공원, 광명동 지역 ▲둥지 어린이공원 등입니다. 

조성될 정원들은 밖에서 정원을 바라보고 즐기는 것이 아니라 정원 안에서 감상하고 즐기며,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생활 속 정원', 내가 중심이 돼 정원을 즐기는 '나를 위한 감성 정원'을 목표로 설계될 예정입니다.

각 어린이공원마다 위치와 주변 환경 등을 고려해 가장 적합한 테마로 정원을 조성하며, 낡은 시설을 교체하는 리모델링도 병행할 방침입니다.

예를 들어 모래놀이터와 놀이기구, 운동기구로 단조롭던 철산13단지 어린이공원은 '아이와 부모가 함께하는 모두의 그림정원'을 테마로, 놀이시설과 운동시설 사이사이에 계절정원을 조성하고 벤치 등 휴게시설을 배치해 풍경과 놀이의 조화를 이루도록 조성합니다. 또 낡은 바닥재를 교체하고 티하우스 등 휴게공간도 확충합니다.

또 철산 어린이공원은 '소나무 아래 음지의 정원과 양지의 들꽃정원이 이루는 초록이색정원'을 테마로 조성합니다. 기존 소나무 숲을 최대한 살리면서 소나무와 어울리는 나무를 심어 ‘솔마루 정원’을 조성하고, 다양한 들꽃과 아름다운 꽃나무를 심어 ‘들꽃마루 정원’을 추가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운동 공간은 효율성을 고려해 재배치하고 낡은 놀이시설은 교체합니다.

광명시는 어린이공원 정원 조성과 관련해 22일부터 각 동에서 주민설명회를 여는데요, 설명회는 22일 철산1동, 23일 철산3동, 27일 하안2동, 하안3동, 28일 소하1동에서 각각 개최합니다. 광명6동과 소하2동은 7월 중에 개최 예정입니다.

광명시 관계자는 "시민이 만족하는 정원을 만들 수 있도록 이번 설명회에서 나온 시민 의견을 사업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