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알·리]광명의 기업을 알리다 - '선옻칠' 김선아 대표
[광·알·리]광명의 기업을 알리다 - '선옻칠' 김선아 대표
  • 유성열 기자
  • 승인 2023.05.19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의 기업을 알리는 '광·알·리' 프로젝트 2탄의 주인공은 광명시 소하동에서 옻(칠) 제품을 만들고 있는 '선옻칠(대표 김선아)'입니다.

선옻칠의 '선(善)'자는 김선아 대표이 이름에서 따온 것인데요, 김선아 대표는 '옻(칠)'에 대해 '신(神)이 주신 선물'이라는 표현과 함께 우리 인간에게 너무나도 유용한 기능을 하기에 '선하다'는 표현을 업체명으로 만들었다고 설명합니다.

우선 옻에 대해 말씀드리면 옻나무에서 추출하는 진액 자체를 '옻' 또는 '옻칠'이라고 하는데요, 그러니까 '옻칠'이라는 단어는 명사적인 뜻과 함께 '옻을 칠한다'라는 뜻도 갖고 있기에 중의적인 표현이 되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옻'이라고 말하지 않고 '옻칠'이라고 말하겠습니다.

우리가 주변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접하는 옻칠제품은 크게 2가지로 분류하는데요, 첫번째는 색상만 옻칠이지 옻칠제품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옻칠을 하기는 했으나 너무나도 묽게 만들었기에 효능이 없다는 거죠.

그렇다면 도대체 옻칠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 것일까요? 정답은 바로 '항균기능'입니다.

김선아 대표가 사설연구원에 항균기능을 의뢰한 결과 '선옻칠'에서 만든 제품이 대장균, 녹농균, 황색포도상구균, 폐렴균 등을 무려 99.9% 없앴다고 합니다. 정말 대단한 옻칠이죠?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러한 사실을 잘 모르고 그저 "옻칠제품은 비싸다"라는 선입관만 갖고 있어서 안타깝다는 것이 김선아 대표의 말입니다.

앞으로 좋은 옻칠제품을 만들어 대한민국의 많은 국민이 제대로된 옻칠제품을 많이 애용함과 동시에 옻칠제품이 세계로 뻗어나가기를 바란다는 '선옻칠'의 김선아 대표를 만나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