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보건소 노인건강케어센터' 개소식 열어
'광명시보건소 노인건강케어센터' 개소식 열어
  • 피플인광명
  • 승인 2024.03.31 2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29일 소하건강생활지원센터 신규 개소식 열려
- 치매안심센터 및 고혈압·당뇨병등록교육센터 이전 개소
- 지역 주민에 보건복지 밀착 서비스 제공 건강관리 전담기관 역할 수행
지난 29일 광명시 하안동 소재 광명노인회관에서 박승원 시장, 안성환 시의장, 임오경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광명시보건소 노인건강케어센터 개소식'이 열리고 있다./광명시 제공

광명시보건소(소장 이현숙)는 지난 29일 오후 하안동 소재 광명노인회관에서 박승원 시장, 안성환 시의장, 구본신 시의회 부의장, 임오경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광명시보건소 노인건강케어센터 개소식'을 개최했습니다.

노인건강케어센터는 광명시보건소가 관리하는 소하건강생활지원센터, 치매안심센터, 고혈압‧당뇨병등록교육센터를 함께 아우르는 명칭입니다.

소하건강생활지원센터는 광명노인회관 2층에 새로 개소한 시설이며, 치매안심센터와 고혈압‧당뇨병등록교육센터는 기존 보건소에 있다가 광명노인회관 3층으로 이전 개소했습니다.

광명시는 보건소 관리 시설이 3곳이 한 건물에 집약됨에 따라 지역 주민에게 밀착형 보건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소하건강생활지원센터는 연면적 857.8㎡(260평) 규모로 운동교육실, 체력측정실, 영양교육실, 다목적교육실, 열린체력단련실 등을 갖추고 간호사·영양사·운동처방사 등 전문가가 상주하며 맞춤형 건강상담, 운동 교육 및 영양 교육, 지역주민 건강 동아리 등을 지원합니다.

지난 29일 광명시 하안동 소재 광명노인회관에서 '광명시보건소 노인건강케어센터 개소식'이 열린 가운데 기품합창단의 공연이 펼쳐지고 있다./광명시 제공

치매안심센터는 치매환자 등록 관리부터 조기 검진 서비스, 치매 가족 지원, 치매 예방 사업, 치매안심마을사업 등을 진행합니다.

고혈압·당뇨병등록교육센터는 센터를 방문한 시민에게 혈압·혈당 측정과 건강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 병의원과 연계해 고혈압 당뇨병 등록 및 관리·만성질환 예방교육, 지역사회 건강 캠페인 등을 추진합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지역주민들에게 맞춤형 보건복지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습니다. 주민 요구를 반영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연계사업을 강화해 건강관리 전담기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고 말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하건강생활지원센터(☎02-2680-7990), 치매안심센터(☎02-2680-5830), 고혈압·당뇨병등록교육센터(☎02-2689-9911)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 이날 개소식에는 치매안심센터 기품(기억을 품은) 합창단이 '만남', '보약 같은 친구', '닐리리 맘보' 등 공연을 통해 희망의 메시지를 전해 개소식에 의미를 더했습니다.

기품합창단은 치매환자와 가족 봉사자 30여 명으로 구성된 합창단으로 지난 2023년 창단했습니다. 음악 활동과 사회적 교류 증진을 통해 치매 악화를 방지하고 합창 공연으로 치매 극복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