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소방서, 광명보건소와 함께 재난상황 대비 합동훈련 실시
광명소방서, 광명보건소와 함께 재난상황 대비 합동훈련 실시
  • 피플인광명
  • 승인 2023.09.01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달 31일 소방서 대회의실서 재난상황 가정 합동훈련실시
- 관계기관간 협력체계 구축으로 신속 대응에 주력
31일 광명소방서 3층 대회의실에서 광명시보건소와 함께 재난상황 대비 합동훈련이 실시된 뒤 양 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명소방서 제공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31일 광명소방서 3층 대회의실에서 광명시 보건소와 함께 재난상황 대비 합동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합동훈련은 다수사상자 재난 또는 사고 현장에서 재난의료 업무를 수행하는 구급대원과 보건소 신속대응반의 현장대응능력 강화해 위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고자 마련됐습니다.

훈련의 내용은 ▲임시의료소(현장응급의료소) 참여 기관 리더 역할 수행 능력 강화 ▲다수사상자 관리시스템(MCMS)활용 사상자 이송현황 등록 및 관리 ▲초기상황 인지 및 신속한 전파, 임시의료소 운영 강화 ▲임시의료소↔현장응급의료소 인수·인계 및 지휘권 이양 ▲재난안전통신망(PS-LTE)활용으로 통신체계 활성화 ▲실습교육에 대한 디브리핑으로 훈련내용 평가 및 환류 등입니다.

31일 광명소방서 3층 대회의실에서 광명시보건소와 함께 재난상황 대비 합동훈련이 실시되고 있다./광명소방서 제공
31일 광명소방서 3층 대회의실에서 광명시보건소와 함께 재난상황 대비 합동훈련이 실시되고 있다./광명소방서 제공

특히 재난의료 대응체계의 이해와 재난대응 도상훈련 등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교육으로서 실제 상황을 가상해 진행됐으며 환자분류반, 응급처치반, 이송반으로 구성한 후 재난응급의료 비상 대응 매뉴얼에 따른 실질적인 현장대응 처리능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박평재 광명소방서장은 "다수사상자 발생은 미리 예측할 수 없기에 훈련을 통해 지속적으로 역량을 키우고, 관계기관간 협업을 통한 신속한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번 훈련을 통하여 광명시보건소와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관내 재난 발생 시 보다 빠르고 정확한 대응이 가능해 질 것으로 생각됩니"라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