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미취업청년에 어학·자격시험 응시료 지원
경기도, 미취업청년에 어학·자격시험 응시료 지원
  • 피플인광명
  • 승인 2023.04.27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월 1일~ 6월 30일 16개 시·군 통합접수시스템서 신청·접수
- 응시료 연 3회, 회당 10만 원씩 최대 30만 원 지원
- 광명 등 16개 시·군 지원 대상... 이후 14개 시·군 근거 마련 중

경기도가 5월부터 미취업청년에게 어학·자격시험 응시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이로써 경기도는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16개 시·군 미취업청년을 대상으로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참여자를 접수합니다.

이번 사업은 민선 8기 공약으로 경기도 청년에게 자격기준(스펙) 획득 기회를 더 고르게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상반기에는 광명시를 비롯해 용인시, 안산시, 안양시, 김포시, 파주시, 광주시, 하남시, 군포시, 오산시, 양주시, 의왕시, 포천시, 과천시, 가평군, 연천군 등 16개 시·군이 먼저 응시료 지원 사업을 시작합니다.

이 외 수원시 등 14개 시·군은 지원 근거를 마련, 예산 수립 등 절차를 마무리하고 하반기부터 사업에 합류할 예정입니다.

16개 시·군 청년(시·군 조례에 따른 청년 연령) 가운데 응시일 기준 미취업이라면 경기도일자리재단 통합접수시스템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토익 등 어학 19종, 국가기술자격 544종, 국가공인 민간자격 95종에 해당하는 응시료를 실비로 지원합니다.

청년 1인당 연간 최대 지원금은 30만 원이며, 1개의 시험당 최대 10만 원까지 3회에 걸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저가 시험을 주로 응시하는 청년들을 위해 연간 총 10만 원 금액 내에서는 3회 이상의 시험 응시료를 지원받을 수 있고 시·군별 사업비 소진 시까지 선착순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응시료 지급은 검증 절차를 거쳐 5월부터 7월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이인용 경기도 청년기회과장은 "경기도는 청년 사다리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민선 8기 청년 기회 패키지 사업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청년들에게 꼭 필요한 기회를 제공해 청년들이 무한한 가능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고물가 시대에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이번 작은 기회를 발판으로 삼아 희망을 잃지 않고 성장하고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경기도는 민선 8기 대표 청년 정책사업으로 '경기청년 갭이어', '경기청년 사다리',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등 3대 청년 기회패키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청년에게 미국·호주 등 해외연수 경험을 제공하는 ‘경기청년 사다리’는 지난 24일 참여자 신청을 마쳤는데요, 청년들이 3~4개월간 팀을 구성해 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실행하면서 꿈을 구체화하는 '경기청년 갭이어(Gap Year) 사업'은 5월 중 참여자를 모집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