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시민참여 생태탐사활동’ 통해 생물다양성 보존
광명시, ‘시민참여 생태탐사활동’ 통해 생물다양성 보존
  • 피플인광명
  • 승인 2021.05.24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과 동·식물이 공존하는 생태계 조성, 생물다양성 이해증진 기대
서독산에서 식물, 곤충, 수서생물 등 종별 모니터링 활동 3차례 실시
광명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서독산의 생물다양성 현황을 파악하고  멸종위기종 관리와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해 ‘시민참여 생태탐사활동’을 진행한다(5월 23일 광명시청 대회의실  생물다양성 이해 증진 및 조사 방법 교육) / 사진제공 광명시
광명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서독산의 생물다양성 현황을 파악하고 멸종위기종 관리와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해 ‘시민참여 생태탐사활동’을 진행한다(5월 23일 광명시청 대회의실 생물다양성 이해 증진 및 조사 방법 교육) / 사진제공 광명시

 

광명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서독산의 생물다양성 현황을 파악하고, 멸종위기종 관리와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해 ‘시민참여 생태탐사활동’을 진행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생태탐사는 생물이 살아가는 모양이나 상태를 샅샅이 더듬어 조사하는 방법으로 생물전문가 및 일반인이 참여하여 현재의 지식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모든 생물종을 찾아 목록으로 만드는 참여활동입니다.

이번 활동에는 광명시민, 청소년, 지역 환경활동가, 유관기관(행정, 학교, 공공기관) 등 80여명을 참여합니다. 5월 22일(토) 생물다양성 이해 증진 및 조사 모니터링 방법 교육을 시작으로 5월 29일(토), 6월 7일(월), 6월 28일(월) 서독산 생물종(식물, 곤충, 수서생물) 탐사와 생태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총3회에 걸쳐서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번 활동은 생태탐사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11월 20일(토) Talk 프로그램을 통해, 서독산 내 생물종 사례 발표 및 깃대종 관련 토론회를 진행함으로써 시민들과 함께 우리 시에 서식하는 생물종들을 명확히 이해하고, 효율적인 생태계 보존방안을 시민과 함께 논의할 계획입니다.

향후 광명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서독산 뿐만 아니라 다양한 권역에서 시민참여 생태탐사를 진행할 계획이며, 생물다양성 보존활동을 통해 모니터링 및 시민교육 등 지속적인 활동으로 광명시지속가능발전 비전인 ‘일상 속 실천과 변화, 함께 성장하는 광명’실현에 더욱 힘 쓸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