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서초등학교-온신초등학교 ‘안전우산 꾸미기’ 학생자치훈련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지역내 학교 학생 주도형 훈련 중점 추진 스스로 지켜내는 재난대응 능력 향상

2019-11-01     피플인광명
10월

광명교육지원청(김광옥 교육장)은 10월 28일부터 11월 1일까지 실시하는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기간 내 지역내 학교에서 학생 주도형 훈련이 중점적으로 추진됐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안서초 및 온신초는 반사띠가 둘러져 있는 투명우산을 활용하여 ‘안전우산 꾸미기’를 실시했는데요,

불투명 우산의 경우 비오는 날 초등학생 등의 보행 시야를 가릴 우려가 있고 특히나 어두운 색의 우산은 더욱이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 투명우산에 자신만의 매뉴얼을 그려 적극 활용토록 했습니다.

10월

이뿐 아니라 지역내 학교에서는 ‘학생 스스로 실시하는 안전진단’, ‘우리집 대피로 그리기’등의 학생자치훈련이 실시됐습니다.

이는 반복적인 하향식, 전달식 교육이 아니라 배운 것을 토대로 학생 관점에서 주도적으로 매뉴얼 작성해봄으로써 습득 지식을 재구조화하고 메타인지적 교육방법을 안전교육 분야에 적용한 것입니다.

한편 광명교육지원청은, 재난 안전교육은 더 이상 전달식 교육만으로는 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고 각종 재난으로부터 학생 스스로 지켜내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학생주도형 재난대응’훈련을 적극 권장 및 지원하고 있습니다.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