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초등학교, 모두다(多)가치 다문화사회 이해교육 실시해
광명초등학교, 모두다(多)가치 다문화사회 이해교육 실시해
  • 피플인광명
  • 승인 2019.06.28 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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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26일 5학년 학생 대상 찾아가는 다문화사회 이해교육 실시
상호문화이해와 존중 통해 함께 어울려 생활하는 문화 형성
다문화사회 이해교육 상호문화 이해와 존중 시간 마련
최경희 교장 "상호문화의 이해와 존중 위한 뜻깊은 시간돼"
광명초등학교, 모두多가치 다문화사회 이해교육 실시./사진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 제공
광명초등학교, 모두多가치 다문화사회 이해교육 실시./사진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 제공

광명초등학교에서는 6월 26일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교실에서 광명시 건강가족·다문화 가족지원센터(임무자 센터장)에서 운영하는 ‘모두다(多)가치 광명시 찾아가는 다문화사회 이해교육’을 실시했는데요,

최근 다문화 가정의 학생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학생들이 상호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통해 함께 어울려 생활하는 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이와 같은 교육의 장이 마련됐습니다.

광명시 건강가족∙다문화 가족지원센터가 파견한 일본, 태국, 필리핀, 베트남 강사들이 반별로 각국의 인사말, 문화 살펴보기, 전통의상 입기, 전통놀이 해보기 등 이론 수업과 체험 수업을 통하여 생소한 다른 나라 문화에 대해서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생생한 문화자료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본 수업은 다양한 문화에 대한 견식을 넓히고 더 나아가 5학년 사회과 '인권을 존중하는 삶' 단원과 연계하여 상위개념인 인권교육까지 나아갈 수 있는 의미 있는 수업이었습니다.

교육에 참여한 한 5학년 학생은 “일본 전통의상을 입고 오신 현지 강사님과 간단한 인사말을 나누며, 우리나라와 일본의 문화를 비교한 사례들을 통해 서로 간의 다름에 이해할 수 있어 좋았다"며  "전통놀이 체험을 통해 다른 나라 친구들도 우리처럼 놀이 활동을 좋아한다는 것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소감을 말했습니다. 

최경희 광명초등학교 교장은 “일반 학생과 다문화가정 학생들 모두가 다문화사회 이해교육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스스로의 정체성을 만들어가면서 상호문화의 이해와 존중을 위한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다문화사회 이해교육을 위해 다양한 체험활동과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항상 고민하고 지원하는 학교가 되겠다"고 말했습니다.

다문화에 대해 학생들이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길 피플인광명이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