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산초등학교, '흡연은 해로와요' 세계금연의날 기념 주간 행사 열려
철산초등학교, '흡연은 해로와요' 세계금연의날 기념 주간 행사 열려
  • 피플인광명
  • 승인 2019.05.31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산초 학생들 스스로 만들고 진행, 세계금연의 날 행사 추진'
엽서를 만들어 금연캠페인실시, 가족에게 금연권유 편지 쓰기
광명시보건소화 함께한 학급별 흡연․음주 예방교육 실시
김은희 교사 "학교, 가정, 지역사회 협력 금연문화조성과 건강권 보장 최선"
5월 30일 철산초등학교, 학생주도로 진행된 세계금연의 날 기념 주간 행사가 열렸다./사진 광명교육지원청 제공
철산초등학교에서 학생주도로 진행된 세계금연의 날 기념 주간 행사가 열렸다./사진 광명교육지원청 제공

철산초등학교는 2019년 5월 31일 '제32회 세계 금연의 날'을 맞이하여 5월 21일부터 5월 31일까지 흡연예방주간으로 선포하였는데요,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가 모두 협력하여 다양한 흡연예방 행사를 실시합니다. 특히 올해는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실천하여 추진하는 흡연예방 주간으로 지정하여,  다양한 행사를 통해 학생과 교직원 건강보호 및 금연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세계 금연의 날 기념으로 철산초에서 지정한 흡연예방주간에는 청소년 흡연예방 및 학교 내 금연분위기 확산을 위해 4월 29일부터 2주간 철산초등학교 금연/건강 캐릭터를 공모하고 응모된 작품들을 전시하고, 각 학년 아이들의 투표를 통해 우수작을 선발하여 금연/건강 엽서로 제작하였습니다.
 
5월 21일에는 학생자치회, 학부모회와 함께 하는 등굣길 금연캠페인을 진행하였고. 자체 제작한 금연/건강엽서를 배부하였습니다.

5월 22일에는 학생자치회 주관으로 실시하는 비흡연 선포식에도 활용하여 선포식을 실시하였는데요, 가족, 친구, 이웃, 미래의 나에게 금연편지를 쓰면서 학생들의 평생 금연 의지를 다졌습니다. 아울러 가족의 금연을 성공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5월 23일부터 5월31일까지는 세계금연의 날 기념 다양한 교육행사에 전교생이 참여했습니다. 1학년은 흡연예방 인형극 관람과 그림그리기, 2학년은 연필꽂이․저금통․컬러링북 만들기, 3․4학년은 흡연예방마술공연, 5․6학년은 흡연예방 샌드아트공연(7월1일)을 통한 흡연의 해로움을 알고 금연의지를 다집니다.

5월 23~24일, 30~31일 2회에 걸쳐 5,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급별 흡연․음주 예방교육을 광명보건소와 연계하여 실시합니다. 중독예방교육원 전문 강사가 진행하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흡연예방 및 금연을 실제적으로 생각하고 실천할 수 있게 되는데요,
  
5월 21일 흡연예방 금연 캠페인에 참여한 홍미옥 학부모 회장은 “철산초 학생들과 가정이 연계되어 금연문화를 만드는데, 함께 참여하고 캠페인을 실시하여 매우 뜻깊었다"며 "학교 뿐만 아니라 가정의 아빠와 가족들 중 흡연자도 금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철산초등학교 홈페이지 화면캡쳐
철산초등학교 홈페이지 화면캡쳐

이날 이가현 자치회 부회장은 “올해는 캐릭터도 우리가 만들고, 우리가 원하는 교육을 신청할 수 있었고, 캐릭터도 직접 스티커를 붙이면서 우리모두 참여하여 우수작을 선정해서 재미있었다”라고 말했습니다.
   
흡연예방 주간을 학생들과 함께 기획한 김은희 담당교사는 “사회가 복잡해지고 가정의 역할이 느슨해지면서 학교가 한 아이도 놓치지 않겠다는 높은 책임감을 갖고 직무에 임하고 있다”며 "학생들의 건강권 보장과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제인 건강증진활동 및 보건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주인공이 되어 함께 기획하고 교사와 마을과 학부모와 협력하여 만들어 가니 더욱 좋은 것 같다”며 “우리학교가 보건교육중심학교와 흡연예방실천심화학교로 지정되어 학생건강증진을 위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금연문화조성, 건강권을 보장하기 위해 앞으로도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세계금연의 날을 맞아 다시한번 금연에 도전해 보는 건 어떨가요? 피플인광명이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