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형 고교학점제’, 학생들 다양한 체험 교육...온 마을 힘 모은다
‘광명형 고교학점제’, 학생들 다양한 체험 교육...온 마을 힘 모은다
  • 피플인광명
  • 승인 2021.05.10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광명교육지원청 광명개방형 고교학점제 온마을캠퍼스 업무협약 체결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시행 앞서 지역사회 연계 광명형고교학점제 최초 시행
사진제공 광명시
사진제공 광명시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광명교육지원청(교육장 김광옥)과 ‘광명개방형 고교학점제 온마을캠퍼스’ 조성을 위해 10일 평생학습원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광명개방형 고교학점제 온마을캠퍼스’란 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교과과정을 마을 교육기관과 협력하여 정규교육과정으로 운영하는 공동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은 진로적성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고 정해진 요일에 학교 밖 마을캠퍼스로 이동하여 마을의 전문가와 함께 수업에 참여하게 됩니다.

광명시와 광명교육지원청은 2025년부터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올해부터 전국 최초로 광명형 고교학점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주 1일 학생이 선택한 과목이 개설된 시설(학교)로 등교하여 수강하는 ‘공동교육의 날’에 11개 고등학교와 4개 마을교육기관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광명온마을캠퍼스에 참여하는 마을교육기관은 광명시청소년재단 산하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광명시미디어센터와 광명문화재단 산하의 기형도문학관,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로 관내 학생의 과목선택권 확대와 다양한 분야의 체험을 통해 광명시 교육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관별 교육과목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상담심리과정, ▲광명시미디어센터의 영상제작의 이해과정, ▲기형도문학관의 문예창작 입문,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의 연극의 이해 등으로, 광명시와 광명교육지원청은 고교학점제가 제대로 운용될 수 있도록 공공시설 연계지원 및 지역특화 교육과정 개발을 통한 온마을캠퍼스 조성에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시 청소년이 미래사회의 주역이 되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다양한 경험이 중요하다”며 “청소년이 풍부한 학습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역 내 모든 기관이 교육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학교와 지역사회가 유기적으로 연대하여 청소년을 비롯한 지역주민이 관내 모든 교육기관을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한편, 고교학점제는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해 누적 학점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하는 제도로, 2025년 전면 시행될 예정이다. 광명교육지원청은 2022년 경기도내 시행에 앞서 2021년부터 선제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광명시는 11개 관내 고등학교에 7억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